logo

주일오전 1부 예배

 

중보기도로 부흥하는 교회

  • 성경말씀 :
  • 설교자 :
  • 설교일 :

 

성경 : 다니엘2:14-23

제목 : 중보기도로 부흥하는 교회

기도란 무엇인가? 에 대하여 생각해 보셨습니까?

기도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예수님이 이 땅에 이루시고자 하는 일이요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해야 합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할 수 없는 기도라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기도는 듣고 있기가 낯 뜨거운 기도도 있습니다. 부끄러운 일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기도가 이루어지는 것은 기도자의 노력이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이 거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거룩한 노동입니다.

노동이란 실제로 힘들여 일을 하는 것인 것처럼 기도도 노동과 같이 그렇게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치 농사에서 씨앗에서 뿌리가 내리고 싹이 나고 자라고 열매 맺는 농부의 힘으로 될 수 없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의해 이루어지는 씨를 뿌리고 김을 매고 거름을 주고 가꾸고 추수를 하는 것은 농부의 목인것과 같습니다.  생각만하고 바라기만 하고 있다고 저절로 일이 되지 않는 것처럼 기도도 생각만으로 되지 않고 저절로 되지도 않습니다. 기도는 거룩한 노동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그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루신 계시적 사건입니다.

본문의 배경은 이러합니다.

유대인들이 바벨론에 1차 2차 3차에 걸쳐 포로로 잡혀 갔는데 다니엘과 세 친구는 기원전 605년경에 1차로 잡혀갔던 자들이었습니다.

바벨론왕은 이들을 다른 바벨론의 박사들과 같이 훈련하여 가고 있었습니다.

그 때 바벨론 왕이 꿈을 꾸었고 그 꿈의 내용이 너무나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었는데 깨고 나서는 그만 그 꿈의 내용은 잊어버린 듯합니다.

그래서 왕은 그 꿈의 내용과 그 의미를 자신에게 알게 하라고 박사들에게 명을 하였습니다.

박사들이 대답하기를 꿈의 내용을 말하면 해석이야 어떻게 할 수 있지만 왕이 어떤 꿈을 꾸었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라 하자 왕은 이제까지 박사들이 자신을 기만하고 있었다 하며 모든 박사들을 다 죽이라 명을 하였습니다.

당연히 다니엘과 세 친구도 죽음을 당할 처지였고 그 명령을 받은 자가 아리옥이라 하는 시위대 장관이었습니다. 다니엘이 아리옥에게 청을 하였습니다. 기한을 조금 주시면 그 해석을 보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이 믿는 바는 하나님과 그의 세 친구들이었습니다.

이전에는 그러하였던 것과 같이 세 친구와 합심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면 이루어진다는 믿음이었습니다. 그는 세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와 함께 합심하여 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의 응답이 다니엘에게 이상으로 나타났고 그로 말미암아 그들이 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바벨론의 총리들이 되게 되었습니다.  

단 2:20 다니엘이 말하여 가로되 영원(永遠) 무궁(無窮)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讚頌)할 것은 지혜(智慧)와 권능(權能)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기도는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얻게 되는 일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다니엘이 이 일에 있어 혼자 기도하지 아니하고 합심하여 친구들과 기도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성경은 많은 중보기도의 사례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삼상 12:23 나는 너희를 위(爲)하여 기도(祈禱)하기를 쉬는 죄(罪)를 여호와 앞에 결단(決斷)코 범(犯)치 아니하고 선(善)하고 의(義)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롬 15:30 형제(兄弟)들아 내가 우리 주(主)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聖靈)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勸)하노니 너희 기도(祈禱)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爲)하여

하나님께 빌어

고후 1:11 너희도 우리를 위(爲)하여 간구(懇求)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祈禱)로 얻은 은사(恩賜)를 인(因)하여 많은 사람도 우리를 위(爲)하여 감사(感謝)하게 하려 함이라

살전 5:25 형제(兄弟)들아 우리를 위(爲)하여 기도(祈禱)하라

약 5:16 이러므로 너희 죄(罪)를 서로 고(告)하며 병(病) 낫기를 위(爲)하여 서로 기도(祈禱)하라 의인(義人)의 간구(懇求)는 역사(役事)하는 힘이 많으니라

롬 8:26 이와 같이 성령(聖靈)도 우리 연약(軟弱)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聖靈)이 말할 수 없는 탄식(歎息)으로 우리를 위(爲)하여 친(親)히

간구(懇求)하시느니라

; 중보기도는 나의 기도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기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올해 우리 교회는 부흥하는 교회라는 표어아래

말씀으로 부흥하는 교회 중보기도로 부흥하는 교회 전도로 부흥하는 교회라는 지침을 정하고 함께 이 일을 이루어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부흥은 힘든 과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왜냐하면 부흥이란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흥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만큼 행복했던 사람들이 없습니다.

올해 우리가 부흥을 경험하게 된다면 가장 행복한 해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중보기도는 부흥을 여는 열쇠중의 하나입니다.

중보기도는 죽어가는 자를 살리기도 하고 교회를 부흥시키기도 합니다.

올해 우리교회의 중보기도와 관련하여

이제까지 해왔던 주간성경공부의 중보 기도란을 통하여 중보기도를 활성화시키고자 하고 있으며 또 기도조 운동을 하려고 합니다.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처럼 네 분 혹은 많으면 12분까지 자체적으로 기도조를 만드셔서 기도조 조장도 정하시고 이름도 지으시고 언제 어떻게 모일지도 정하시고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어떤 조는 주일 오후에 어떤 조는 새벽기도 끝나고 출근전에 어떤 조는 평일 오후에 어떤 조는 집에서 어떤 조는 교회에서(갈릴리실과 지하실이 기도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어떤 조는 산기도를 가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올해 우리교회를 통해서 하시고자 하는 일입니다.

하시기만 하면 수지맞는 일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믿음 생활할 수 있도록 축복으로 주신 것이 크게 둘입니다.

하나가 말씀이고 하나가 기도입니다.

말씀과 기도는 신앙인의 두 바퀴와 같습니다.

말씀의 바퀴는 말씀에 순종함을 통하여 돌아가며

기도의 바퀴는 기도를 통하여 자아를 녹여내는 것을 통하여 돌아갑니다. 


중보기도는 이러한 기도가 더 잘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베푸신 특별한 은혜의 통로입니다. 중보기도로 부흥을 경험하시는 성도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니엘2:14-23

1. 본문의 시대적 배경은?

2. 다니엘 세 친구의 유대식 이름은?

3. 느브갓네살 왕의 명령은?

4. 다니엘이 믿었던 바는 무엇인가?

5. 기도의 동역자들이 있습니까?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설교자
  • 1
  •  중보기도로 부흥하는 교회
  • 2008-01-14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