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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강해


성경 : 신명기 5:7

제목 : 제 1 계명

* 십계명의 해석 원리

1. 영적 원리 ;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까지.

2. 대귀의 원리 ; 하라는 말라를 포함하고 말라는 하라를 포함한다.

3. 포괄의 원리 ; 비슷한 범주를 모두 포함함, 큰 명령은 작은 명령들을 포함함

4. 통일의 원리 ; 십계명의 모든 계명은 통일된 하나님의 법임.

5. 심판의 원리 ;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신28:2)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신28:15)


* 다신론속에 430년을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리신 첫번째 명령은 유일신 하나님.

* 출애굽이라는 은혜가 먼저 있고 그 다음에 시내산의 율법이 주어진 것임

* 본문 주해

1. 너는

; 복수가 아니고 단수이다. 개별적인 관계이다.

; 군중속에서 삭개오를 지명하심, 열두 해 혈루증을 앓는 여인을 찾으심.

; 아간으로 좁혀가는 제비뽑기


2. 나 외에는

; 과거적으로는 유일한 창조자

; 현재적으로는 절대적 지배자

; 미래적으로는 오직 한 분이신 심판자


3. 다른 신

1) 뚜렷한 우상

- 중국의 잡신

- 한국의 잡신

- 인도의 잡신(3억 3천만)

- 일본의 잡신(800만)


2) 애매한 우상

- 하나님도 섬기고 우상도 섬기는 것,  한달에 2번은 교회가고 2번은 절에 가는 사람.

-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 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쫒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쫒을 지니라 하니 백성이 한 말도 대답지 아니하는지라(왕상18:21)


3) 숨어있는 우상

- 탐심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라(골3:5)

- 돈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

- 기타 자녀, 지식, 과학, 취미생활, 권력, 명예 등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


5. 네게 있게 말지니라

- 하나님을 찾음; (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비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穩全)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뭇 마음을 감찰(鑑察)하사 모든 사상(思想)을 아시나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永遠)히 버리시리라

- 하나님을 생각함 ; (시 63:6) 내가 나의 침상(寢床)에서 주(主)를 기억(記憶)하며 밤중에 주(主)를 묵상(黙想)할 때에 하오리니 (시 63:7) 주(主)는 나의 도움이 되셨음이라 내가 주(主)의 날개 그늘에서 즐거이 부르리이다

- 하나님을 선택함 ; (수 24:15) 만일(萬一)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列祖)가 강 저편(便)에서 섬기던 신(神)이든지 혹(或) 너희의 거(居)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神)이든지 너희 섬길 자(者)를 오늘날 택(擇)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 (신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性稟)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개역(혼용)](신 6:6) 오늘날 내가 네게 명(命)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개역(혼용)](신 6:7) 네 자녀(子女)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行)할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講論)할 것이며 [개역(혼용)](신 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記號)를 삼으며 네 미간(眉間)에 붙여 표(標)를 삼고 [개역(혼용)](신 6:9) 또 네 집 문설주(門楔柱)와 바깥 문(門)에 기록(記錄)할지니라

* 질투하는 여호와 하나님;

출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 34:14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신 4:24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이시요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라

신 6:15 너희 중에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신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진노하사 너를 지면에서 멸절시키실까 두려워하노라


성경 : 신5:8-10

제목 : 제 2 계명

축구협회의 전용버스를 위한 고사와 히딩크 감독

제사문제.

신사참배문제

1938년 제27회 장로회 총회 홍택기목사

1998년 9월 9일 장로교 대표들이 모여 신사참배 회개를 위한 결의문 채택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 너는

2. 자기을 위하여

3.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4. 그 어느곳의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라

5.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

6. 우상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요 아들 삼사대까지 죄의 보응이 있을 것이다.

7. 우상을 섬기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계명을 지키는 것이니 자손 천대까지 은혜를 베풀것이다.


2계명은 하나님의 본성을 적절하게 대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계명인데 문제는 출애굽기에 이 금지 명령을 설명하는 명시적인 이유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1계명과 2계명은 원래는 하나의 계명이라는 주장이 있다. 즉 2계명이 1계명에 종속되어 있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1계명은 다음의 점에서 2계명과 다르다.


1. 1계명은 다른 신 2계명은 우상숭배

2. 1계명은 경배 대상 2계명은 경배형식

3. 1계명은 잡신을 금함 2계명은 거짓예배를 금함

4. 1계명은 진정한 하나님 2계명은 실제적 하나님



우상이 의미하는 것이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것인지의 여부는 보다 폭넓은 연구가 필요하다.

형상은 숭배하기 위한 것이고 조각은 아름다움을 위한 것.


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으로 소리도 못하느니라. 우상을 만드는 자와 그것을 의지하는 자가 다 그와같으니리도다(시115:4-8)


우상숭배가 부당한 것은 하나님을 우상 또는 형상으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 지라. 아론이 보고 그 앞에 단을 쌓고 이에 공포하여 가로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출32:4-5)


우상 숭배를 금한 2계명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본문이다.

여기서 아론이 만들고자 했던 것은 다른 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이었다.

아론은 말하기를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였는데 이것은 아론이 이 송아지로서 새로운 창의적인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7)고 하심으로 이 일을 배교로 보셨다.

우상은

1. 만들지 말라

2. 절하지 말라

3. 섬기지 말라

삼사대까지 심판하시면 이미 멸망을 받게 됨.

천대까지는 영원히라는 말씀.

우상을 금한것은 하나님에 대한 예배 방법만의 문제인가 아니면 다른 신에 관한 것인가?

2계명의 핵심은 하나님을 우상으로 자신을 위한 우상으로 만들어 수단화 시키려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경고의 말씀.

우리가 잘못나온 사진을 싫어하듯이 하나님은 자신을 잘못 표현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싫어하신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섬겨라!

그외의 우상이나 형상의 문제는 사실은 1계명과 관련된 것이다.

2계명을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너는 너를 위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로 표현될 것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 자신을 오늘도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존재를 늘 인정하며 긴장관계를 늦추지 말고 하나님을 믿고 섬겨야 할것입니다.

하나님의 질투는 이러한 우리의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염려하심임.


* 우상숭배의 사건들

- 놋뱀

- 블레셋에 빼앗긴 법궤

- 전통, 장로의 유전


성경 : 신명기 5: 11

제목 : 제 3 계명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치 아니하리라.

다른 신의 이름은 사람이 붙였지만 하나님의 이름은 스스로 계시하신 이름임.

구약의 대부분의 구절에서 이 문제는 거짓 맹세를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잘못 사용하는 것에 향해서 있다.

이스라엘 예배의 중심적인 부분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는 것

맹세의 사용은 하나님의 이름을 존귀히 여기는 것으로부터 발전된 보다 제한된 관행이었다.

맹세를 하는 것은 그 자체로 금지되지는 않았지만 참되지 않거나 알맹이가 없는 어떤 것을 밑받침하기 위하여 맹세가 사용될 때 하나님의 이름을 욕됨을 얻는다.

이 계명의 핵심은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있다.

이 계명은 언약 내에 있는 사람들-기독교적 용어로 신자들-을 대상으로 말씀된 것이다.

실제적인 의미에 있어서 거짓 예언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이름을 잘못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나냐는 자신의 말이 하나님의 밑받침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증하기 위하여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라고 하나님의 이름을 들먹인다. 예레미야는 그 말들을 거짓말로 규정하고 거부하고 있다(렘28:15, 23:16)

욥이 자신의 출생을 저주하고 창조의 지혜에 대한 소망을 포기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의 간접적 경우이다.

솔로몬이 시므이를 속임수를 통해 죽인 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인간의 교묘함을 통하여 욕되게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왕상2장)

* 3계명을 주신 목적

1. 우리의 모든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2.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이름을 오용해서는 않된다.

3. 우리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을 욕하거나 저주해서는 않된다.

*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사람

1. 위험할 때나 또는 습관적으로 하나님께 서약하는 사람

2. 맹세를 잘하고 쉽게 포기하는 사람.

예화) 전쟁터에서 소 10마리를 바치겠다고 맹세한 사람이 돼지 한 마리에서 땅콩 한말로 그리고 빈 땅콩 껍질 한말이 되기까지.

3. 나쁜 일을 도모하고 서약하는 사람 예) 아나니아와 삽비라

4.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하는 사람.

5. 하나님을 우롱하며 함부로 성령말씀을 지껄이는 사람.

*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하는 사람

1. 환란중에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사람

2. 기쁨중에 감사하지 않는 사람

3. 자기에게 오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는 사람

4. 다른 사람이 하나님의 이름을 훼손시키는데도 중지 시키지 않는 사람

*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않는 사람

1. 최대한으로 경배하며 부르는 사람

2. 꼭 필요할 때만 부르는 사람

성경 : 신명기 5:12-15

제목 : 제 4계명

출애굽때 만나를 주셨는데 6일째는 배나 주셨고, 그 만나는 썩지를 않았습니다. 다른 날 욕심을 내어 다음날을 위해 쌓아 놓아둔 만나는 썩어서 먹을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출 20:8) 안식일(安息日)을 기억(記憶)하여 거룩히 지키라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行)할 것이나

(출 20:10) 제(第) 칠일(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安息日)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이나 네 육축(六畜)이나 네 문안(問安)에 유(留)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출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第) 칠일(七日)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安息日)을 복(福)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신 5:12)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게 명(命)한대로 안식일(安息日)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신 5: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行)할 것이나

(신 5:14) 제(第) 칠일(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安息) 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딸이나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육축(六畜)이나 네 문(門) 안에 유(留)하는 객(客)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으로 너같이 안식(安息)하게 할지니라

(신 5:15) 너는 기억(記憶)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强)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引導)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命)하여 안식일(安息日)을 지키라 하느니라


주일 성수 10계명

1. 휴식의 원리

하루의 휴식은 밤 일주일의 휴식은 주일 일년의 휴식은 겨울 일생의 휴식은 천국

(창 2:1) 천지(天地)와 만물(萬物)이 다 이루니라

(창 2:2)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安息)하시니라

(창 2: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福)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創造)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安息)하셨음이더라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行)할 것이나

(출 20:10) 제(第) 칠일(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安息日)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이나 네 육축(六畜)이나 네 문안(問安)에 유(留)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주 5일 근무 문제

2. 축복의 원리

(출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第) 칠일(七日)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安息日)을 복(福)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존 하퍼

- 저는 오늘 밤 12까지 일하겠어요 그러나 못하더라도 12시면 끝내겠어요

- 그러면 너는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 그는 하퍼 브라더스 출판사 사장이 되었다>


3. 거룩의 원리

(출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第) 칠일(七日)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安息日)을 복(福)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사 58:13) 만일(萬一) 안식일(安息日)에 네 발을 금(禁)하여 내 성일(聖日)에 오락을 행(行)치 아니하고 안식일(安息日)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聖日)을 존귀(尊貴)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尊貴)히 여기고 네 길로 행(行)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求)치 아니하며 사사(私私)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4. 명령의 원리

(출 20:8) 안식일(安息日)을 기억(記憶)하여 거룩히 지키라

미국의 야구 선수 빌리 썬데이 ; 14초, 야구단을 떠나 72세에 죽기까지 300여회 집회 인도 39년간 1억명에게 전도, 1백만명이상 결신.

- 3단 뛰기와 400m에서 기록을 가지고 있어서 경기일정을 조정받는 선수 이야기.


5. 준비의 원리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行)할 것이나

(출 20:10) 제(第) 칠일(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安息日)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이나 네 육축(六畜)이나 네 문안(問安)에 유(留)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6. 즐거움의 원리

(사 58:13) 만일(萬一) 안식일(安息日)에 네 발을 금(禁)하여 내 성일(聖日)에 오락을 행(行)치 아니하고 안식일(安息日)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聖日)을 존귀(尊貴)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尊貴)히 여기고 네 길로 행(行)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求)치 아니하며 사사(私私)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사 58:14)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祖上)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7. 생명의 원리

(출 31:14) 너희는 안식일(安息日)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聖日)이 됨이라 무릇 그 날을 더럽히는 자(者)는 죽일지며 무릇 그 날에 일하는 자(者)는 그 백성(百姓) 중(中)에서 그 생명(生命)이 끊쳐지리라

(출 31: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第) 칠일(七日)은 큰 안식일(安息日)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安息日)에 일하는 자(者)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민 15:32) 이스라엘 자손(子孫)이 광야(曠野)에 거(居)할 때에 안식일(安息日)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發見)한지라

(민 15:33) 그 나무하는 자(者)를 발견(發見)한 자(者)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會衆)의 앞으로 끌어 왔으나

(민 15:34) 어떻게 처치(處置)할는지 지시(指示)하심을 받지 못한 고(故)로 가두었더니

(민 15:3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會衆)이 진(陣)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민 15:36) 온 회중(會衆)이 곧 그를 진(陣)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命)하신대로 하니라


8. 표징의 원리

(출 31:17) 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子孫) 사이에 영원(永遠)한 표징(表徵)이며 나 여호와가 엿새 동안에 천지(天地)를 창조(創造)하고 제(第) 칠일(七日)에 쉬어 평안(平安)하였음이니라 하라

; 안식일은 원래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특별한 관계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징표로 의도되었지만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들을 준행하는 것과 관련된 이스라엘의 실패를 보여주는 부정적인 징표가 되기도 하였다. 그렇게 해서 안식일은 짐이 되었고 축복은 저주로 변하였다.

(겔 20:12) 또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줄 알게 하려하여 내가 내 안식일(安息日)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表徵)을 삼았었노라

(겔 20:13)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族屬)이 광야(曠野)에서 내게 패역(悖逆)하여 사람이 준행(遵行)하면 그로 인(因)하여 삶을 얻을 나의 율례(律例)를 준행(遵行)치 아니하며 나의 규례(規例)를 멸시(蔑視)하였고 나의 안식일(安息日)을 크게 더럽혔으므로 내가 이르기를 내가 내 분노(忿怒)를 광야(曠野)에서 그들의 위에 쏟아 멸(滅)하리라 하였으나

(겔 20:14) 내가 내 이름을 위(爲)하여 달리 행(行)하였었나니 내가 그들을 인도(引導)하여 내는 것을 목도(目覩)한 열국(列國) 앞에서 내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려 하였음이로라

(겔 20:15) 또 내가 광야(曠野)에서 그들에게 맹세(盟誓)하기를 내가 그들에게 허한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모든 땅 중(中)의 아름다운 곳으로 그들을 인도(引導)하여 들이지 아니하리라 한 것은

(겔 20:16) 그들이 마음으로 우상(偶像)을 좇아 나의 규례(規例)를 업신여기며 나의 율례(律例)를 행(行)치 아니하며 나의 안식일(安息日)을 더럽혔음이니라


9. 공동의 원리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行)할 것이나

(출 20:10) 제(第) 칠일(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安息日)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男)종이나 네 여(女)종이나 네 육축(六畜)이나 네 문안(問安)에 유(留)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0. 소망의 원리

(히 4:9) 그런즉 안식(安息)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百姓)에게 남아 있도다

(히 4:10) 이미 그의 안식(安息)에 들어간 자(者)는 하나님이 자기(自己)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自己) 일을 쉬느니라

(히 4: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安息)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順從)치 아니하는 본(本)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는 것은 일을 피하라는 소극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는 안식일을 거룩하게 만드는 행위를 전제한다.

* 안식일의 제정 이유가 하나님의 창조에서 이스라엘의 출애굽으로 바뀌어 강조되었듯이 신약시대의 백성들에게는 주일로 바뀌어 졌다.

* 예수님 당시의 수 많은 안식일 논쟁은 안식일을 지키는 방식에 문화적 시대적 변화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안식일을 주신 하나님의 참뜻을 받드는 것이 진정으로 안식일을 지키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 : 신명기 5:16

제목 : 제 5 계명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다른 인간관계는 내가 선택할 수 있지만 부모는 하나님이 주신 분이시다.


기로법

- 인도 ; 코끼리의 무게

- 일본 ; 칠곡선의 구술

- 한국 ; 어느 말이 어미 말인가? / 고려장에서 솔잎을 꺽는 부모


시간의 제약이 있는 계명

명수언약이라는 책에 이르기를

부모는 본래 초목과 같으니 어찌 가을 바람에 떨어지지 않기를 바랄수 있으랴? 살아계실 때 모름지기 정성을 다해서 봉양하라 돌아가신 뒤에 땅을 치며 방성대곡한 들 그 무슨 소용이 있으리요?


이 계명은 흔히 두 개의 돌판에 의해 상징된 하나님에 대한 의무들과 이웃에 대한 의무들 간에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 계명은 십계명 내에서 긍정문 형태로 된 몇 안되는 계명들 중의 하나로서 약속이 수반되어 있다.

오경 안에서 내용상 이 계명과 병행되는 것들 중의 많은 수는 부모를 저주하는 것을 금하는 부정문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출 21:15) 자기(自己) 아비나 어미를 치는 자(者)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출 21:17)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詛呪)하는 자(者)는 반드시 죽일 지니라


(레 20:9) 무릇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詛呪)하는 자(者)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詛呪)하였은즉 그 피가 자기(自己)에게로 돌아가리라

패역한 아들을 중대한 범죄로 보는 것은 신명기 21:18이하에 규정된 처벌에 의해 분명해 진다.


(신 21:18) 사람에게 완악(頑惡)하고 패역(悖逆)한 아들이 있어 그 아비의 말이나 그 어미의 말을 순종(順從)치 아니하고 부모(父母)가 징책(懲責)하여도 듣지 아니하거든

(신 21:19) 부모(父母)가 그를 잡아가지고 성문(城門)에 이르러 그 성읍(城邑) 장로(長老)들에게 나아가서

(신 21:20) 그 성읍(城邑) 장로(長老)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子息)은 완악(頑惡)하고 패역(悖逆)하여 우리 말을 순종(順從)치 아니하고 방탕(放蕩)하며 술에 잠긴 자(者)라 하거든

(신 21:21) 그 성읍(城邑)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 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中)에 악(惡)을 제(除)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


이 계명의 근저에 있는 구체적인 상황은 나이나 병으로 인하여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된 부모를 집에서 쫒아내는 관습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계명은 부모에게 권위있는 역할을 부여하였고 부모에 대한 순종을 땅에서 오래사는 것과 결합함으로써 부모의 권위를 하나님의 축복의 질서에 속하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이와 동일한 주제는 구약의 지혜 문학의 기자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고 있는데 그들은 계속해서 부모에 대한 공경을 삶의 구조에 편입된 지혜의 일부로 해석하고 있다.

(잠 1:8)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訓戒)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法)을 떠나지 말라

(잠 1:9)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金)사슬이니라

(잠 15:5) 비의 훈계(訓戒)를 업신여기는 자(者)는 미련한 자(者)요 경계(警戒)를 받는 자(者)는 슬기를 얻을 자(者)니라

(잠 19:26) 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 내는 자(者)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凌辱)을 부르는 자식(子息)이니라

(잠 19:27) 내 아들아 지식(知識)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敎訓)을 듣지 말지니라


잘못된 부모의 예

- 리브가와 에서와 야곱 ; 편애

- 사울과 요나단 ; 자신의 욕심을 아들에 투사

- 엘리와 그의 아들들 ; 방임

- 다윗과 압살롬 ; 절제되지 못한 사랑


아름다운 모습들

- 아브라함과 이삭 ; 믿음

- 야곱과 요셉 ; 힘이 되는 아들

- 나오미와 룻 ; 이방 여인을 신앙의 인물로 만듬, 믿음의 조상이 되게 함.

- 로이스 유니게와 디모데 ; 믿음을 물려 줌


성경 : 신명기 5:17

제목 : 제 6 계명

짤막하고 두 단어로 된 금지명령의 첫 번째이다.

폭력의 조건이나 살인의 대상을 포함한 명령

(출 21:12) 사람을 쳐 죽인 자(者)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신 27:24) 그 이웃을 암살(暗殺)하는 자(者)는 저주(詛呪)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百姓)은 아멘 할지니라

이 단축된 형태는 모든 제한 규정들을 제거함으로 이 금지명령의 적용 범위를 넓히자는 취지를 갖고 있다. 이 금지 명령의 배후에 놓여 있는 것은 옛적부터 생명의 신성함이다. 즉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창9:6)의 말씀이 그 근본이 된다.

라샤흐라는 동사는 공동체의 삶을 위협하는 일종의 불법적인 죽임을 가리킨다. 이 계명은 언약안에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불법적인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려는 것이다.


예언서와 지혜문학에서 이 동사는 의도적이고 악한 폭력의 의미를 띄고 있다.

(사 1:21) 신실(信實)하던 성읍(城邑)이 어찌하여 창기(娼妓)가 되었는고 공평(公平)이 거기 충만(充滿)하였고 의리가 그 가운데 거(居)하였었더니 이제는 살인자(殺人者)들 뿐이었도다

(호 6:9) 강도(强盜)떼가 사람을 기다림같이 제사장(祭司長)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殺人)하니 저희가 사악(邪惡)을 행(行)하였느니라

(잠 22:13) 게으른 자(者)는 말하기를 사자(獅子)가 밖에 있은즉 내가 나가면 거리에서 찢기겠다 하느니라


라샤흐라는 동사는 처음에는 피의 복수라 불리었던 불법적인 죽임이라는 유형을 기술하는 객관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나 점점 더 이 동사는 개인적인 증오나 악의와 같은 감정들로 발생한 사람들에 대한 폭력행위들을 가르키기에 이르렀다.

이 계명은 폭력과 같은 행위들을 금하고 개인적인 분노의 감정으로부터 율법을 자기 손으로 집행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거부한다.


출애굽기 2:11-15는 사회 정의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행해진 폭력에 대한 고전적인 예이다. 이 행위는 명시적으로 찬양받거나 정죄받지 않지만 그 변칙성들을 숙고하게 한다.

즉 폭력에 내재되어 있는 모호성들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다.

삼하11장의 밧세바의 남편 우리아를 죽이려는 다윗의 음모는 약자에 대한 강자의 권력남용에 의한 살인을 보여준다. 여기에서는 개인적인 분노는 관여되어 있지 않다. 다윗은 결코 실제로 우리아를 미워한적이 없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살인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6계명과 관련하여 어려운 점은 여호수아에 의해 이루어진 정복전쟁에 관한 부분이다.

이에 대하여 어떤이는

-이스라엘이 잘못한 것이라는 견해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을 오해한 결과라는 견해등을 제시하나 다른 성경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


이것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것과 같이 시대에 얽매인 결코 다시 반복되지 않은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더이상 신학적 효력이 없는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얻기 위해서 사회정의를 회복할 것을 외쳤지 거룩한 전쟁을 수행하라고 하지는 않았다.

패배하여 사로잡힌 포로들의 대우에 관한 감동적인 기사(대하28:8)는 전쟁의 어리석음과 그 잔인성에 대한 하나님의 격력한 불쾌감을 잘 드러내 준다.

요약하자면 원래의 계명은 언약에 있어서 근본이 되어 있었던 인간의 생명의 신성함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에서의 온갖 형태의 악의적인 살인을 금하는 것이었다. 구약의 이야기들은 이 금지명령에 내재해 있는 자기 유익과 권력의 남용이라는 다양하고 미묘한 유혹들을 예시함을 통하여 이 명령에 대한 광범위한 주석을 제공하고 있다. 예언을 통한 소망은 하나님에 의해서만 성취되는 종말론적 평화의 세계를 그린다.


1. 살인으로 간주되지 않는 살인

1) 재판으로 인한 사형

- 오심의 문제, 회개한 영혼을 죽이는 문제가 있다.

2) 정당한 전쟁

- 무엇이 정당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가능하나 적용이 어렵다.

3) 우연한 살인

- 어디까지가 우연인가?


2. 살인의 종류

1) 직접살인 - 폭력, 낙태

2) 간접살인 - 부정식품, 공해유발, 마약, 의사의 오진, 잘못된 정치, 재판

3) 심리적살인 -

(요일 3:15) 그 형제(兄弟)를 미워하는 자(者)마다 살인(殺人)하는 자(者)니 살인(殺人)하는 자(者)마다 영생(永生)이 그 속에 거(居)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마 5:21)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殺人)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殺人)하면 심판(審判)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兄弟)에게 노(怒)하는 자(者)마다 심판(審判)을 받게 되고 형제(兄弟)를 대(對)하여 라가라 하는 자(者)는 공회(公會)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者)는 지옥(地獄)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4) 영적살인

(마 18:6)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소자(小子) 중(中) 하나를 실족(失足)케 하면 차라리 연자 맷돌을 그목에 달리우고 깊은 바다에 빠뜨리우는 것이 나으니라

(마 18:7) 실족(失足)케 하는 일들이 있음을 인(因)하여 세상(世上)에 화(禍)가 있도다 실족(失足)케 하는 일이 없을 수는 없으나 실족(失足)케 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禍)가 있도다

5) 자살 - 자기 영혼을 죽이는 일, 영혼은 하나님의 것.

3. 6계명을 바르게 지키는 법

1) 바른 인생관을 가져야 한다 - 생명의 존엄성

2) 분노를 풀어야 한다 - 상대방도 죽이고 나도 죽인다

3)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

성경 : 신명기 5:18

제목 : 제 7 계명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인간의 5단계 욕구

- 욕체적 - 안전- 소속과 사랑 받고 싶음 - 인정(Esteem) - 자기 실현


간음은 가정을 지키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이요 혼인의 신성함을 지키시고자 함이다.


간음의 종류

- 육적 - 혼적 - 영적

* 동성애에 관한 문제


간음죄에 대한 경고

- 솔로몬에게 주신 경고(잠6:27-29)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야 어찌 그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숯불을 밟고야 어찌 그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무릇 그를 만지기만 하는 자도 죄 없게 되지 아니하리라

- 바울에게 주신 경고(고전6:9-10)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란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 엡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 모세에게 주신 교훈(레20:10)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 요한에게 주신 교훈(계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간음죄에 대한 사례

1. 다윗(삼하11:1-27)

2. 암논(삼하13:1-20)

3. 솔로몬(왕상11:1-8)


말라기 2장14-17 혼인을 파괴하는 것은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는 것

너희는 이르기를 어찜이니까 하는도다 이는 너와 너의 어려서 취한 아내 사이에 여호와께서 일찌기 증거하셨음을 인함이니라 그는 네 짝이요 너와 맹약한 아내로되 네가 그에게 궤사를 행하도다 여호와는 영이 유여하실지라도 오직 하나를 짓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지으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치 말지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르노니 나는 이혼하는 것과 학대로 옷을 가리우는 자를 미워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심령을 삼가 지켜 궤사를 행치 말지니라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였나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모든 행악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선히 보이며 그에게 기쁨이 된다 하며 또 말하기를 공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함이니라

 

성경 : 신명기 5 : 19

제목 : 제 8 계명

자기에게 허락하신 것에 대한 불만족


1. 인류최초의 죄

- 인류최초의 죄 ; 선악과

- 가나안땅에서의 최초의 죄 ; 아간의 도적질(수7:21) 시날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벌, 은200세겔, 금덩이.

- 초대교회 최초의 죄 ; 아나니아와 삽비라(행5:2)  그 값의 얼마를 감추매


2. 도적질의 종류

1) 재물

- 남의 재산을 훔치는 것

   ; 물질, 시간, 지적 재산

- 남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것(왕상2:15-16) 아합의 나봇의 포도원 강탈

- 불로소득 ; 저울을 누르고 저울을 들어올리고 서로 상대방의 얼굴을 쳐다보는 두 사람

- 빌리고 안 갚는 것

- 세금 포탈

- 도박

- 임금을 안주는 것


2) 남의 명예를 훔치는 것

- 엘리사의 종 게하시가 한 일(왕하5:22)

(왕하 5:22) 저가 가로되 평안(平安)이니이다 우리 주인(主人)께서 나를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지금 선지자(先知者)의 생도 중(中)에 두 소년(少年)이 에브라임 산지(山地)에서 부터 내게 왔으니 청(請)컨대 당신(當身)은 저희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 벌을 주라 하시더이다

- 압살롬이 다윗의 영광을 가로챈 것(삼하16:6)

[개역(혼용)](삼하 15:2) 압살롬이 일찌기 일어나 성문(城門) 길 곁에 서서 어떤 사람이든지 송사(訟事)가 있어 왕(王)에게 재판(裁判)을 청(請)하러 올 때에 그 사람을 불러서 이르되 너는 어느 성(城) 사람이냐 그 사람의 대답(對答)이 종은 이스라엘 아무 지파(支派)에 속하였나이다 하면

[개역(혼용)](삼하 15:3) 압살롬이 저에게 이르기를 네 일이 옳고 바르다마는 네 송사들을 사람을 왕(王)께서 세우지 아니하셨다 하고

[개역(혼용)](삼하 15:4) 또 이르기를 내가 이 땅에서 재판관(裁判官)이 되고 누구든지 송사나 재판(裁判)할 일이 있어 내게로 오는 자(者)에게 내가 공의(公義) 베풀기를 원(願)하노라 하고

[개역(혼용)](삼하 15:5) 사람이 가까이 와서 절하려 하면 압살롬이 손을 펴서 그 사람을 붙들고 입을 맞추니

[개역(혼용)](삼하 15:6) 무릇 이스라엘 무리 중(中)에 왕(王)께 재판(裁判)을 청(請)하러 오는 자(者)들에게 압살롬의 행(行)함이 이 같아서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을 도적(盜賊)하니라


- 없는 말을 만들어 내는 것

;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에 대하여 한 모략

[개역(혼용)](창 39:13) 그가 요셉이 그 옷을 자기(自己) 손에 버려두고 도망(逃亡)하여 나감을 보고

[개역(혼용)](창 39:14) 집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보라 주인(主人)이 히브리 사람을 우리에게 데려다가 우리를 희롱(戱弄)하게 하도다 그가 나를 겁간(劫姦)코자 내게로 들어오기로 내가 크게 소리 질렀더니

[개역(혼용)](창 39:15) 그가 나의 소리질러 부름을 듣고 그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逃亡)하여 나갔느니라 하고

[개역(혼용)](창 39:16) 그 옷을 곁에 두고 자기(自己) 주인(主人)이 집으로 돌아 오기를 기다려

[개역(혼용)](창 39:17) 이 말로 그에게 고(告)하여 가로되 당신(當身)이 우리에게 데려온 히브리 종이 나를 희롱(戱弄)코자 내게로 들어 왔기로

[개역(혼용)](창 39:18) 내가 소리질러 불렀더니 그가 그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逃亡)하여 나갔나이다


3) 하나님의 것을 훔치는 것

;말3:8 십일조와 헌물

[개역(혼용)](말 3: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盜賊)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盜賊)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主)의 것을 도적(盜賊)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十日條)와 헌물(獻物)이라

[개역(혼용)](말 3:9)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盜賊)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詛呪)를 받았느니라

[개역(혼용)](말 3:10) 만군(萬軍)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穩全)한 십일조(十日條)를 창고(倉庫)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糧食)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試驗)하여 내가 하늘 문(門)을 열고 너희에게 복(福)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 하나님의 영광을 자기가 대신 받는 것

; 하나님의 이름을 악용하는 것

; 하나님이 주신 사명이나 재능을 파묻어 놓고 사는 것도 영적인 도적질


8계명을 지키는 길

1. 만족하고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개역(혼용)](잠 30: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主)께 구(求)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前)에 주시옵소서

[개역(혼용)](잠 30:8) 곧 허탄(虛誕)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糧食)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개역(혼용)](잠 30:9) 혹(或)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或) 내가 가난하여 도적(盜賊)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辱)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개역(혼용)](고후 6:9) 무명(無名)한 자(者) 같으나 유명(有名)한 자(者)요 죽는 자(者)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고 징계(懲戒)를 받는 자(者) 같으나 죽임을 당(當)하지 아니하고

[개역(혼용)](고후 6:10) 근심하는 자(者) 같으나 항상(恒常) 기뻐하고 가난한 자(者)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富饒)하게 하고 아무것도 없는 자(者)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자로다


2. 자립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개역(혼용)](살후 3: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命)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개역(혼용)](살후 3:11)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규모(規模) 없이 행(行)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만 만드는 자(者)들이 있다 하니

[개역(혼용)](살후 3:12) 이런 자(者)들에게 우리가 명(命)하고 주(主)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勸)하기를 종용(從容)히 일하여 자기(自己) 양식(糧食)을 먹으라 하노라


3.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개역(혼용)](엡 4:28) 도적(盜賊)질하는 자(者)는 다시 도적(盜賊)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者)에게 구제(救濟)할 것이 있기 위(爲)하여 제 손으로 수고(受苦)하여 선(善)한 일을 하라


4. 성령충만해야 합니다.

; 성령으로 충만하면 다른 것을 채울 이유가 없습니다. 성령으로 회개하면 죄 자체를 싫어하게 됩니다 .

개역(혼용)](엡 3:14)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各) 족속(族屬)에게

[개역(혼용)](엡 3: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개역(혼용)](엡 3:16) 그 영광(榮光)의 풍성(豊盛)을 따라 그의 성령(聖靈)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能力)으로 강건(强健)하게 하옵시며

[개역(혼용)](엡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개역(혼용)](엡 3:18) 능(能)히 모든 성도(聖徒)와 함께 지식(知識)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개역(혼용)](엡 3:19)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充滿)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充滿)하게 하시기를 구(求)하노라

[개역(혼용)](엡 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能力)대로 우리의 온갖 구(求)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能)히 하실 이에게

[개역(혼용)](엡 3:21) 교회(敎會)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榮光)이 대대로 영원(永猿) 무궁(無窮)하기를 원(願)하노라 아멘


성경 : 신명기 5:20

제목 : 제 9 계명


* 거짓과 진리의 기원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魔鬼)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慾心)을 너희도 행(行)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殺人)한 자(者) 요 진리(眞理)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眞理)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창 3: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中)에 뱀이 가장 간교(奸巧)하더라 뱀이 여자(女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實果)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창 3:2) 여자(女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實果)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창 3:3) 동산 중앙(中央)에 있는 나무의 실과(實果)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창 3:4) 뱀이 여자(女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決)코 죽지 아니하리라

(창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善惡)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眞理)요 생명(生命)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者)가 없느니라


*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

(마 12:34) 독사(毒蛇)의 자식(子息)들아 너희는 악(惡)하니 어떻게 선(善)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마 12:35) 선(善)한 사람은 그 쌓은 선(善)에서 선(善)한 것을 내고 악(惡)한 사람은 그 쌓은 악(惡)에서 악(惡)한 것을 내느니라

(마 12:3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無益)한 말을 하든지 심판(審判) 날에 이에 대(對)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마 12:37)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定罪)함을 받으리라


9계명을 범하는 경우

1. 법정에서의 거짓 증언

(왕상 21:13) 때에 비류 두 사람이 들어와서 그 앞에 앉고 백성(百姓) 앞에서 나봇에게 대(對)하여 증거(證據)를 지어 이르기를 나봇이 하나님과 왕(王)을 저주(詛呪)하였다 하매 무리가 저를 성(城) 밖으로 끌고 나가서 돌로 쳐 죽이고

(왕상 21:14) 이세벨에게 통보(通報)하기를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나이다 하니

(왕상 21:15) 이세벨이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 함을 듣고 아합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그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 돈으로 바꾸어 주기를 싫어하던 포도원(葡萄園)을 취(取)하소서 나봇이 살아 있지 아니하고 죽었나이다

(왕상 21:16) 아합이 나봇의 죽었다 함을 듣고 곧 일어나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葡萄園)을 취(取)하러 그리로 내려 갔더라


2. 거짓을 말함

레 19:36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추와 공평한 에바와 공평한 힌을 사용하라 나는 너희를 인도하여 애굽 땅에서 나오게 한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신 25:13 너는 주머니에 같지 않은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잠 11: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잠 20:10 한결같지 않은 저울추와 말은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신 27:17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호 5:10 유다 방백들은 지계표를 옮기는 자 같으니 내가 나의 진노를 저희에게 물같이 부으리라


3. 중상모략

- 전갈은 꼬리에 뱀은 아가리 뒤쪽에 사람은 마음에 그 독을 지니고 다닙니다. 전갈은 꼬리로 뱀은 이로 독을 뿜어 내지만 사람은 혀로 독을 뿜어 냅니다.

(잠 10:11) 의인(義人)의 입은 생명(生命)의 샘이라도 악인(惡人)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4. 은근한 힐난과 거짓에 동조함으로.

- 비록 자신이 거짓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은연중에 그 거짓을 돕고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은 거짓말 하는 것입니다.

- 이 사람 역시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마치 간접 흡연자와같이.


5. 야비한 아첨으로

-(시 55:21) 그 입은 우유(牛乳)기름보다 미끄러워도 그 마음은 전쟁(戰爭)이요 그 말은 기름보다 유(柔)하여도 실상(實狀)은 뽑힌 칼이로다

- 진실이 없는 칭찬, 자기의 유익에 보탬이 되기 위한 칭찬이 이에 해당합니다.


6. 전체중에서 흠만을 찾아 부각시킴으로

- 9가지 장점과 1가지 흠이 있는 어떤 것에 대하여 말할 때 의도적으로 1가지 흠만을 말하는 것은 거짓에 결과적으로 거짓에 해당합니다.


7. 위선적인 삶으로

- 말로 거짓을 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거짓된 삶을 사는 것은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8. 침묵으로 하는 거짓

- 거짓을 보면서도 그것에 대하여 침묵하는 것은 거짓말 하는 것입니다.


8. 하나님께 대한 기도와 맹세를 지키지 않음으로

- 기도의 내용을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 기도의 내용을 실천하기 위하여 몹시 힘을 내십시오.

- 잠 28:9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약 1:26)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敬虔)하다 생각하며 자기(自己)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自己)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敬虔)은 헛것이라


* 거짓말 하는 자들이 받을 심판

-말 3:5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술수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케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케 하며 나를 경외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거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 거짓은 남을 속이는 것 같지만 결국은 자신을 속이게 되고 또한 하나님을 속이는 자리에 서게 됩니다. 남을 속이니 남을 속인 죄를 받을 것이요 자신을 속였으니 자신을 속인 죄를 받게 될 것이요 하나님을 속였으니 하나님을 속이는 죄를 받게 될 것입니다.

(잠 19:9) 거짓 증인(證人)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者)는 망(亡)할 것이니라


* 9계명을 승리하는 길

; 우리의 마음 가운데 그리스도를 모심

(시 141:3)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군(把守軍)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門)을 지키소서

(시 141:4) 내 마음이 악(惡)한 일에 기울어 죄악(罪惡)을 행(行)하는 자(者)와 함께 악(惡)을 행(行)치 말게하시며 저희 진수(珍羞)를 먹지 말게 하소서


; 거짓의 중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거짓말에 중독된 사람은 진실을 말하면 어색합니다. 거짓말을 해야 편합니다. 이것이 중독입니다.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진실한 말을 많이 함으로써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짓을 점점 줄여 나가야 합니다.

(잠 16:24) 선(善)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良藥)이 되느니라

(고전 13:6) 불의(不義)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眞理)와 함께 기뻐하고

(엡 4: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各各)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肢體)가 됨이니라


; 공동체적으로는 거짓의 온상을 제거해야 합니다.


성경 : 신명기 5:21

제목 : 제 10계명


네 이웃의 아내를 탐(貪)내지도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男)종이나 그의 여(女)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所有)를 탐(貪)내지 말지니라


* 탐욕에 대한 금지 명령입니다. 모든 것에 대한 금지가 아니라 타인이 소유한 것에 대한     부당한 욕심을 말하고 있습니다.

* 이 계명은 다른 모든 계명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 그러면서 다른 점은 다른 계명은 행위에 대한 계명인데 반하여 이 계명은 행동 이전의     것에 대한 계명이라는 것입니다.

* 사람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만이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一萬) 악(惡)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思慕)하는 자(者)들이 미혹(迷惑)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自己)를 찔렀도다


* (약 1:15) 욕심(慾心)이 잉태(孕胎)한즉 죄(罪)를 낳고 죄(罪)가 장성(長成)한즉 사망(死亡)을 낳느니라


탐욕의 증세

1. 세상적인 생각만 한다.

2. 세상적인 말만한다.

3. 영혼에 관한 문제보다 다른 것을 중히 여긴다.

- 부자 청년

- 부유한 농부(눅12;19)

- 파우스트

* 하나님의 것보다 세상적인 것을 더 중히 여긴다. 에서와 야곱


탐욕의 양상

1. 물질적 방면

; 엘리사의 종 게하시

(왕하 5:22) 저가 가로되 평안(平安)이니이다 우리 주인(主人)께서 나를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지금 선지자(先知者)의 생도 중(中)에 두 소년(少年)이 에브라임 산지(山地)에서 부터 내게 왔으니 청(請)컨대 당신(當身)은 저희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 벌을 주라 하시더이다

; 롯

(창 13: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들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滅)하시기 전(前)이었는고(故)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 아간

(수 7:21) 내가 노략(擄掠)한 물건(物件) 중(中)에 시날산(山)의 아름다운 외투 한벌과 은(銀) 이백(二百) 세겔과 오십(五十) 세겔중(重)의 금(金)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취(取)하였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物件)들을 내 장막(帳幕)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은(銀)은 그 밑에 있나이다

; 베릭스 ;그의 돈에 대한 욕심이 바울에게서 금과 은만 보았지 영생의 길을 보질 못했다.

(행 24:26) 동시(同時)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

(행 24:27) 이태를 지내서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대신하니 벨릭스가 유대인(人)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拘留)하여 두니라

* 사람에게 얼마의 땅이 필요한가? -톨스토이 -

; 당신이 여기서부터 금을 그어 해지기 전까지 돌아오는 땅은 다 당신의 것이 될 것입니다.

그는 지쳐서 죽었고 그의 장례를 위해서 필요한 땅은 반평뿐이었다.


2. 명예에 대한 탐심

; 예수님의 제자들

(마 20: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求)하니

(마 20:21)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엇을 원(願)하느뇨 가로되 이 나의 두 아들을 주(主)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主)의 우편(右便)에 하나는 주(主)의 좌편(左便)에 앉게 명(命)하소서

(마 20:22)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너희 구(求)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나의 마시려는 잔(盞)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 고라자손

(민 16:2) 이스라엘 자손(子孫) 총회(總會)에 택(擇)함을 받은 자(者) 곧 회중(會衆)에 유명한 어떤 족장(族長) 이백(二百) 오십인(五十人)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리니라

(민 16:3)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分數)에 지나도다 회중(會衆)이 다 각각(各各)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中)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總會) 위에 스스로 높이느뇨

(민 16: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민 16:5) 고라와 그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가로되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自己)에게 속(屬)한 자(者)가 누구인지 거룩한 자(者)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자(者)를 자기(自己)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 곧 그가 택(擇)하신 자(者)를 자기(自己)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

; 아론과 미리암

(민 12:1) 모세가 구스 여자(女子)를 취(取)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女子)를 취(取)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誹謗)하니라

(민 12:2)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3. 사람에 대한 탐심

; 남의 아내 - 다윗과 밧세바

; 네 이웃의 남종이나 여종

; 바랄 수 없는 사람


* 탐심을 이기는 길

(빌 4:12) 내가 비천(卑賤)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豊富)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豊富)와 궁핍(窮乏)에도 일체(一切)의 비결(秘訣)을 배웠노라

(딤전 6:6) 그러나 지족(知足)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敬虔)이 큰 이익(利益)이 되느니라

(딤전 6:7) 우리가 세상(世上)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딤전 6:8)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足)한 줄로 알 것이니라

(딤전 6:9) 부(富)하려 하는 자(者)들은 시험(試驗)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情慾)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枕淪)과 멸망(滅亡)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一萬) 악(惡)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思慕)하는 자(者)들이 미혹(迷惑)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自己)를 찔렀도다

(눅 12:15)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貪心)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生命)이 그 소유(所有)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엡 5:5) 너희도 이것을 정녕(丁寧)히 알거니와 음행(淫行)하는 자(者)나 더러운 자(者)나 탐하는 자(者) 곧 우상(偶像) 숭배(崇拜)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基業)을 얻지 못하리니

(전 5:10) 은(銀)을 사랑하는 자(者)는 은(銀)으로 만족(滿足)함이 없고 풍부(豊富)를 사랑하는 자(者)는 소득(所得)으로 만족(滿足)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者)마다 세상(世上)을 이기느니라 세상(世上)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적극적으로 신령한 것으로 심령을 채우십시오.

기도하고 찬송하고 말씀을 묵상하고 봉사로 시간을 보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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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계명 강해
  • 2006-04-19
  • 방영철
  •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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