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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오전 2부 예배

 

소망이 되는 교회

  • 조회 : 165
  • 성경말씀 : 로마서 12:12
  • 설교자 : 방영철 담임목사
  • 설교일 : 2022-07-03

 

2022년 7월 3일 주일낮 예배

성경 : 로마서12:12

제목 : 소망이 되는 교회

 

올해 우리 교회의 표어는 소망이 되는 교회이며 

지침으로는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교회, 환란 중에 인내하는 교회, 기도에 항상 힘쓰는 교회입니다.

2022년 전반기를 보내고 하반기를 시작하는 첫 주에 주님께로 받은 올해의 표어와 지침들을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전쟁과 기근과 질병과 재난이 날로 심해져가는 이 말세지말에 교회가, 광동교회가 세상의 소망이 되기를 간구합니다.

 

첫째,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교회가 되라 하셨습니다.

소망이란 헬라어로 엘피스인데 소망은 우리가 기대하는 욕망하는 어떤 것이 아니며, 우리가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루어 놓으신 것을 보고 거기에 대한 기대와 확신을 이르는 말입니다.

보물�기를 하는데 우연히 보물을 숨기는 것을 보았다면 자신이 반드시 보물을 찾을 것을 알고 즐거워 할 수 있을 터인데 그것이 소망 중에 즐거워 하는 것입니다. 

히11:13-14에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하였으니 그들이 이같이 말하는 것은 자기들이 본향 찾는 자임을 나타냄이라 하신 말씀이 있는데 그 믿음의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나그네로 살았지만 그들의 본향을 본 고로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삶을 살았다는 말씀입니다.

믿음이 좋은 분들이 하시는 말씀들 중에 ‘기도제목 주셔서 감사합니다’가 있습니다. 

그 기도제목이라는 것이 대부분 안 좋은 일입니다. 당장은 안 좋은 일이지만 끝내는 기도 가운데 좋아질 줄로 믿습니다, 이 일로 인해 더 좋은 역사가 이루어질 줄로 믿습니다 하는 뜻입니다.

이것이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분들은 그와 같은 일들을 이미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소망을 품을 수 있게 되는 것이고 그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가 하나님과 연결됨의 소망이 있으므로 즐거워하는 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야곱은 형 에서를 피하여 하란으로 가다가 루스에서 이곳을 하나님의 집 벧엘로 봉헌하겠다는 서원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그곳에서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는 사닥다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에 보면 와이파이 수신 정도를 나타내는 표시가 있습니다. 저는 그것이 꼭 야곱의 사다리 표시같이 보입니다.

우리 교회에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는 야곱의 사닥다리가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이들이 많아짐으로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어떤 일이 있다 할지라도 주님과 연결되어 있는 사닥다리가 여기에 있으니 그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루실 일들을 미리 보고 즐거워하는 교회가 소망 중에 즐거워하는 교회입니다. 

주님께서 마16:18-19에서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신 말씀의 세상을 이미 보고 현재에 어떤 어려움과 두려움이 있다 할지라도 그 말씀대로 승리케 하실 것을 소망하는 중에 오히려 즐거워하는 교회가 되라 하시는 말씀입니다. 

 

둘째, 환란 중에 인내하는 교회가 되라 하셨습니다.

환란이라는 명사 들립시스는 억압, 압박, 고통, 근심, 괴로움, 고난 등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신약성경 안에서 들립시스는 

신자와 사도들이 겪었던 실제적인 일이었습니다.

행11:19.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이 고난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골1:24.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이 고난은 종말론적입니다. 이 고난이 말세의 대환란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심판과 관련된 고난입니다. 불의한 자들에게 임하는 심판을 말씀함인데 이는 그리스도인의 고난은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의 참된 표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24: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 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즉 환란은 그 때가 가까웠다는 징조라는 것입니다.

살후1: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환란 중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환란 자체를 제거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인내하는 일입니다.  

환란 중에 장래의 영광이 현재의 고난에 비할 수 없다는 믿음은 우리로 하여금 인내할 수 있는 배경이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공동체는 이러한 환란을 감당하는 가운데 세워지게 됩니다. 

환란 중에 인내함이 소망이 되는 것은 그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이 계심을 세상에 증거하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환란 중에 있었을 때에 어느 사람들은 원망하고 불평하고 두려워하고 절망하고 강팍해 지는데 반하여 어느 사람들은 참으며 기뻐하며 소망을 갖는 모습이 되는 것은 그 안에서 역사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거 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환란을 이겨내야 할뿐더러 세상의 환란 중에 있는 자들을 도와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쿠르드족과 로힝야족과 시리아 난민들과 예멘내전과 팔레스타인들과 나이지리아 에디오피아 아이티 아프카니스탄 미얀마 우크라이나 등 환란의 땅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죽지 못해 살아가는 이들도 보이게 보이지 않게 많이 있습니다.

환란 중에 있는 자들을 돕는 길은 나를 찾아 온 그 한 사람을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뒤로 미루지 않고 돕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은 다른 이들이 도울 것입니다. 

 

셋째는 기도에 힘쓰는 교회가 되라 하셨습니다.

기도에 대한 전형적인 표현 가운데 기도는 영적인 호흡이라 하였습니다.

창2:7에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셨습니다.

우리의 육적인 생명이 코에 있다면 우리의 영적인 생명은 기도에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고 하면서 기도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고 하나님이 계시다고 하면서 그 하나님과 대화하지 않고 사는 것은 이상한 삶입니다.

대화는 주고받는 것이지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대화를 잘 하려면 상대의 말을 잘 들어야 합니다. 대화에는 예의가 필요합니다. 억지 주장을 대화라 하지 않습니다.

마태복음6:9에 후토스 운 프로슈케스테 헤메이스,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시며 주기도를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기도하라 명령하셨으니, 기도하고도 잘못되는 것에 대해서는 다른 뜻을 찾을 수 있겠지만 기도하지 않고 잘못되는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기도는 거룩한 노동입니다.

노동이 즐거울 수는 있지만 힘이 들지 않는 노동은 없습니다.

기도는 저절로 되는 일이 아니라 힘들여 해야 하는 일입니다. 

빌립보서4:6에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구하라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주기도를 가르쳐 주셨을 뿐 아니라 가르쳐 주신 주기도대로 사신 분이셨습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기도하라 가르치셨고 그 기도가 이루어지기를 위해서 목숨을 다하셨습니다.

우리들도 기도에 항상 힘쓰는 교회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기도한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기억하고 그 기도에 책임을 다하려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개별적인 기도도 중요하지만 공적인 기도, 합심하여 함께 하는 기도도 중요합니다.

새벽기도와 금요기도에 더욱 모이기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상반기 에벤에셀로 여기까지 인도하신 주님의 은총이 하반기에도 여호와이레의 역사를 이루어 가실 줄로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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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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