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오전 1부 예배

 

고넬료의 가정

  • 성경말씀 :
  • 설교자 :
  • 설교일 :

 

성경 : 사도행전10:1-8

제목 : 고넬료의 가정

어느 화가에게 한 고관이 청을 하기를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이 세상 최고의 가치요 아름다움인 줄로 아는데 그것에 관한 그림을 그려줄 수 있겠습니까? 하였습니다.

부탁을 받은 화가는 어떻게 하면 화폭 안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그려 넣을 수가 있을까 하여 생각도 많이 하고 또 그럴 것으로 여겨지는 곳들을 찾아다니기도 하였습니다.

경치가 장엄한 곳을 찾아가서 오랬 동안 바라보기도 하였고 거룩한 곳으로 여겨지는 장소를 찾아가서 묵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에서 뭔가 영감을 얻으려고 애쓰기도 하였지만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다 담을 수 있는 내용들은 아니었습니다.

여러분이 만일 화가라면 무엇을 가지고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나타내시겠습니까?

그러던 그가 어느 날 길을 가다가 날이 어두워져서 외따로 떨어져 있는 한 집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집에 다가가니 창문 너머로 하루의 일과를 끝낸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 앉아 있고 아버지가 식사 기도를 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 장면을 보는 순간 화가는 내가 그토록 찾아 다녔던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여기에 있구나 하고 그 모습을 마음에 담아 화폭에 옮겼다고 합니다.

가정은 이 세상의 그 어느 곳보다 가장 아름다운 곳이요 가장 가치 있는 곳이요 가장 행복한 곳입니다.

많은 통계의 자료들을 보면 한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이 가정이요 또 가장 소중한 가치로 여기고 있는 것이 가정 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을 깨트린다거나 상처를 내게 한다거나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삶은 가장 어리석은 삶이요 가장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경우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 세워주신 두 기관이 가정과 교회입니다.

이 세상에 학교도 병원도 월드컵조직위원회도 방송국도 그 어떤 기관이 다 사라진다 해도 가정과 교회만 있으면 이 세상은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정은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곳입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가정 외에 이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가장 귀히 여기시는 한 생명 즉 하나님의 백성이 태어나게 하는 곳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훈련 장소입니다.

인간은 가정에서 가장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가정에서 배운 훈련은 그의 일생을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장차 우리가 가서 거할 천국 백성으로서의 훈련을 받는 곳도 가정입니다.

서로를 사랑하는 훈련 서로를 위해 섬기는 훈련 서로를 위해 희생하는 훈련 서로를 신뢰하는 훈련 서로를 용서하는 훈련 서로를 인내하는 훈련 서로를 이해하는 훈련 서로를 존경하는 훈련 이 모든 일들은 가정에서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훈련들입니다.

이 훈련들이 가정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타인에게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많은 어려움과 고통을 동반하게 됩니다.

가정에서 이 훈련이 되지 않으면 결국 타인과 해야 하는데 타인들과의 훈련은 참으로 어렵고 힘들고 때로는 그 과정에서 심한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가정은 그 훈련의 고통들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있지만 세상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나오는 고넬료 가정이 그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고넬료는 이달리아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하였는데 이는 이탈리아 즉 로마군의 백명의 군사를 지휘하는 백부장이었습니다.

그는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온 집으로란 자신의 가족뿐만 아니라 관계된 모든 자들을 가리킵니다.

8절에 보면 고넬료가 베드로를 청하러 사람을 보내는 데 집안 하인 둘과 종졸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 하는 말이 그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넬료 혼자만이 하나님을 경외한 것이 아니라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였다는 말씀입니다.

또한 고넬료의 가정은 온 집으로 더불어 백성을 많이 구제한 가정이었습니다.

많이 라고 하는 형용사가 들어갈 만큼 고넬료의 가정은 구제하는 일에 열심을 다한 가정이었습니다.

제가 아는 어느 가정은 가정 예배를 드리면서 하는 헌금으로 구제금으로 사용하는 가정이 있습니다.

온 가족이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모여서 구제하는 일을 의논하고 그 일을 함께 한다면 살아 있는 교육이 될 것이요 복된 결과가 올 것입니다.

그리고 고넬료의 가정은 온 집으로 더불어 항상 기도하는 가정이었습니다.

식사 기도를 각자하고 먹을 수도 있지만 누가 대표로 기도하고 먹는 것은 실제적으로 보면 더 큰 의의와 유익이 있습니다.

또 가정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 일을 놓고 각자가 기도도 하지만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기도하는 것이 옳은 일이요 한 생명 공동체로서 마땅한 바입니다.

그리하였더니 천사를 통하여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바가 되었다는 말씀을 듣게 되었고 베드로를 통하여 그 가정에 성령께서 임재하시는 큰 은혜도 받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일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가정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정기적인 가정 예배를 통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할 수도 있고 온 집으로 더불어 많이 구제할 수도 있고 온 집으로 더불어 항상 기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정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온 가족이 믿음으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전도 중에서도 사실 제일 어려운 것이 가족 전도이지만 그러나 포기할 수 없는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하여 할 일입니다.

오늘 저녁 예배 후에 가족 찬양 대회를 할 예정인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성도 여러분의 가정이 믿음으로 하나가 되고 가정예배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성경본문 : 사도행전10:1-8

1. 고넬료의 집이 있는 곳과 그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2. 고넬료의 신앙의 장점 3가지를 열거하십시오.

3. 천사가 와서 고넬료에게 이르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4. 이로 말미암아 고넬료 가정에 긍국적으로 임한 축복은 무엇입니까?

5. 우리 가정이 힘써 감당해야 할 사명은 무엇입니까?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설교자
  • 1
  •  고넬료의 가정
  • 2006-06-01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